리바이스에 대하여

About Levi Strauss & Co.

리바이스는 전통적이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리바이스의 역사는 제이콥 데이비스와 함께 청바지를 최초로 발명한 리바이 스트라우스에 의해 1853년 설립한 Levi Strauss & Co.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세계에서 가장 큰 의류 회사 중 하나로 성장한 리바이스는 지금 글로벌 데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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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바이스의 가치와 신념

제품

리바이스의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충족하는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또한 원단부터 바느질, 마지막 디테일까지 모든 제작 과정에서 가장 완벽한 제품을 위하여 정성과 노력을 들입니다. 느린 속도로 움직이는 전통적인 셔틀 직기로 매우 오랜 시간 공들여 짠 Levi's® Selvedge 컬렉션은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리바이스는 더 나은 제품과 브랜드 혁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으로 더 좋은 아이디어들을 생각해 냅니다. 셔츠와 바지의 매무새를 구김없이 지켜주는 주름 방지 기술인 Sta-Prest 공정의 도입, 바이커를 위하여 땀을 흡수 및 배출하는 기능성 원단과 좌물쇠를 걸 수 있는 허리밴드를 부착한 Commuter 콜렉션에서 그 노력을 엿볼수 있습니다.

지속가능성

리바이스는 하기와 같이 제품 디자인과 생산 방법의 개선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합니다.

 
- Levi’s® WaterLess™ Jean 컬렉션은 마감 공정에서 소모되는 물의 양을 줄이는 신기술을 도입하여 지금까지 3억 6,000만 리터 이상의 물을 절약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 리바이스는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유기농 면화와 목재 펄프에서 추출한 천연 섬유인 Tencel®을 사용하여 섬유의 생산 과정 중에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가능한 많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기 위해 리바이스는2009년 재활용 섬유로 만든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2010년에는 지속 가능한 임산물 조달 정책(Sustainable Forest Product Procurement Policy)에 참여해 지속 가능한 숲 가꾸기 활동을 펼쳐왔고, 파괴 위험에 처한 숲이나 불법 벌목의 가능성이 높은 지역처럼 논란의 대상이 되는 지역에서 생산된 목재와 종이 제품의 사용을 피해왔습니다.

사람

1991년 리바이스는 의류산업 근로자들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조건 내용을 담고 있는 "계약 조건"을 도입했습니다.
노동자들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온 리바이스는 공장뿐만 아니라 공장 외부에 있는 근로자들까지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

창업한 이듬해인 1854년 리바이 스트라우스는 지역 내 고아원에 기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150여 년 동안 전 세계 곳곳의 리바이스 직원들은 설립자인 리바이 스트라우스의 철학에 따라 자선 단체를 지원하는 상시적인 자원봉사, 재난 발생시 해당 지역 자원봉사, 중요한 사안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기금 마련을 위한 특별 행사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리바이스의 역사와 전통

1853

1853

Levi Strauss & Co. 설립

독일 바이에른주 출신의 리바이 스트라우스는 골드 러시가 한창이던 시기에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해 도매 상점을 열어, 미국 서부의 작은 소매 상점에 의류와 부츠 등 다양한 물품을 공급했습니다.

1872

리벳

리바이 스트라우스는 네바다주 리노의 재단사였던 제이콥 데이비스와 함께 리벳으로 갈색 코튼 덕과 트루 블루 데님을 튼튼하게 고정시키는 공정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1872
1873

1873

Blue Jean 탄생

리바이 스트라우스와 제이콥 데이비스는 트루 블루 데님에 리벳을 활용한 작업복을 만들었고, 1873년 5월 20일 특허청은 이들에게 특허를 내주었습니다 (특허번호 139,121). “XX”라는 이름의 Blue Jean은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1886

두 마리 말

두 마리 말이 그려진 로고는 Levi’s® 제품의 튼튼한 속성을 상징합니다. 이 로고는 1886년 “XX” Jean의 가죽 패치에 처음 사용된 이래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1886
1890

1890

XX에서 501로

리바이스는 “XX”로 불리던 Blue Jean에 501®이라는 제품 번호를 부여했습니다.

1895

기능성 제품 런칭

1895년 처음으로 바이커용 팬츠를 선보인 리바이스. 그로부터 116년이 지난 뒤 Levi’s® Commuter를 출시해 현대 바이커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춘 팬츠를 선보이게 됩니다.

1895
1902

1902

박애 정신

1902년 9월 리바이 스트라우스가 사망하자 네 명의 조카가 사업을 물려받았고 리바이 스트라우스가 남긴 유산을 베이 에어리어 (Bay Area) 자선 단체에 기부해 아동과 빈민을 위해 사용하게 했습니다.

1906

샌프란시스코 지진으로 인한 공장 화재 발생

4월 18일 갑작스러운 지진과 화재로 인해 리바이스의 본사 건물 및 두 곳의 공장이 붕괴되었습니다. 하지만 공장이 붕괴된 후에도 직원들에게 급여는 계속 지급되었고, 조업 지속을 위해 임시 본사가 문을 열었습니다. 이후 250 Valencia Street에 새로운 공장이 설립되었습니다.

1906
1908

1908

해외 진출

튼튼함의 상징인 ‘두 마리 말’ 로고가 새겨진 패치가 일본, 호주 및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상표로 등록되었습니다.

1909

새로운 고전

1909년 카키색 팬츠와 코트가 첫 선을 보였습니다.

1909
1912

1912

아동용 리바이스

리바이스는 데님으로 만든 아동복, Koveralls을 출시했습니다.

1918

여성용 리바이스 출시

리바이스가 여성을 위해 제작한 튜닉/바지 형태의 Freedom-Alls가 첫 선을 보였습니다. 여성의 복장에 많은 제약이 따랐던 그 시절, 많은 여성들이 활동성을 보장하는 리바이스 여성복으로 복장의 자유를 만끽하게 되었습니다.

1918
1928

1928

상표 등록

Levi’s®가 상표로 등록되었습니다.

1930s

동부로 진출한 리바이스

Levi’s® Jean이 카우보이 복장의 대명사로서 유명세를 타게 되면서, 서부의 복장은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과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서부의 관광용 목장을 찾아 카우보이 체험을 만끽한 동부 젊은이들은 Levi’s® Jean을 구입해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동부로 퍼져나가게 된 Levi’s® Jean은 그 지역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렇게 서부의 문화는 미국 전역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1930
1934

1934

최초의 여성 진 “Lady Levi’s®”

Lady Levi’s®는 여성용으로는 첫 선을 보인 Levi’s® Jean입니다. 세탁해도 줄어들지 않도록 처리한 데님으로 만든 Lady Levi’s®는 남성용 Jean인 501® Jean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허리선을 높고 잘록하게 배치하여 여성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1936

레드 탭

리바이스 Jean과 경쟁사의 Jean을 차별화하기 위해 LEVI’S® 상표가 한 면에 새겨진 레드 탭이 부착되기 시작했습니다.

1936
1941

1941

낭비 금지, 새 것도 금지

전시생산위원회가 원료 절약을 위한 법을 제정함으로써 리바이스 제품 생산 방법도 바뀌었습니다. 실을 절약하기 위해 뒤 포켓의 아치 무늬는 박음질 대신 날염으로 표현하게 되었고, 금속을 절약하기 위해 뒤 허리 밴드의 신치와 시계 포켓 리벳은 사라졌습니다. 이 시기, 미군의 해외 파병은 리바이스 브랜드가 전 세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50s

데님 금지령

1950년대, 데님을 입은 “비행 청소년”이 영화와 TV를 장식하자 동부를 중심으로 교실에서의 데님 착용이 금지되었습니다. 반항의 상징으로 떠오른 데님이 학생들에게 저항심을 심어주어 권위에 도전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었습니다.

1950
1954

1954

야외 활동복 출시

데님이 야외 활동복으로 주목을 받자, Denim Family 제품 군이 출시되었습니다. 작업복으로만 명성을 얻어왔던 Jean이 일상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 시발점입니다.

1960

시대를 앞서간 생각

남부, 버지니아주 블랙스톤에 첫 번째 공장이 열렸습니다. 남부 공장은 연방법 시행 이전에, 흑인 차별을 금지한 ‘인종 통합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1960
1961

1961

당대의 젊은이들

날씬한 몸매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부각된 1960년대에는 5개의 포켓을 단 트윌 팬츠인 Slim Fits이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파란색이 아닌 Slim Fits을 Blue Jean이라 부르기 애매해진 청소년들은Slim Fits을 White Levi’s®라고 불렀습니다.

1960년대 초

줄어들지 않아요

Pre-shrunk Levi’s® Jean은 뜨거운 물에 데님을 담가 세탁해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Early 1960
1964

1964

다림질한 그대로

구김 없이 다림질한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해 셔츠와 바지의 멋진 매무새를 지켜주는 Sta-Prest® 공정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Sta-Prest® 팬츠 컬렉션은 Levi’s® 2012년 봄 컬렉션에 재도입되었습니다.

1965

세계 무대로의 진출

세계대전 후 유럽과 아시아에 지역에 대한 영업망 통합 및 확대를 위해 국제 사업부가 창설되었습니다.

1965
1967

1967

배트윙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랜도(Walter Landor & Associates)가 리바이스의 회사 마크인 붉은색 “배트윙”(batwing)을 디자인했습니다. 훗날 이 마크는 그 자체로 Levi’s®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1973

데님의 예술

Levi’s® 데님 아트 컨테스트(Denim Art Contest)를 개최했습니다. 리바이스 고객이 Jean과 자켓을 입은 모습을 담은 사진을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시상하는 대회로, 수상자에게는 1975년 한 해 동안 미국 민속박물관을 관람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1973
1980

1980/1984

올림픽 개막

1980년과 1984년에는 올림픽 참가 선수들을 위한 옷을 제작했습니다.

1984

TV 광고 - We Get the Blues

LA 올림픽 기간 중 501® Blues TV 광고가 방송되었습니다.

1984
1986

1986

리바이스 붐 세대

Dockers® 브랜드는 501® Jean과 비즈니스 수트 중간 지점의 스타일을 찾는 베이비 붐 세대 남성들을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1989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보다

T150년이 넘는 리바이스의 역사는 샌프란시스코 본사에 위치한 Levi Strauss & Co. Archives에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1989
1991

1991

계약 조건

업계 최초로 전 세계 공장의 환경기준과 근로조건 등을 규정한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습니다. 이른바 <계약 조건>이라 불리는 이 기준은 공정한 근로 기준을 제시하고 근로자의 권리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했습니다.

1996

복고 스타일

Levi’s® Vintage Clothing의 출시로 리바이스의 역사가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이 빈티지 컬렉션은 역사적인 리바이스의 핏, 원단, 특징을 충실하게 재현한 제품입니다.

1996

1999

세기의 패션 아이템

<타임>지는 501® Jean에 ‘세기의 패션 아이템’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습니다. 501® Jean은 1999년 Engineered Jean으로 재탄생하여 전 세계에 출시되었습니다.

 
2010

2010

인체의 곡선 그대로

여성을 위한 Levi’s® Curve ID Jean이 출시되었습니다. 인체 곡선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 핏을 적용한 Curve ID는 6만명이 넘는 여성들의 신체를 스캔해 연구하고 세계 각지의 여성들에게 의견을 청취한 끝에 탄생한 작품입니다.

2011

Levi’s® Water<Less

일반적인 진은 마감 과정에서 42 리터의 물을 소모합니다. Levi’s® Water<Less™ 컬렉션은 물 소비를 최대 96% 줄인 제품입니다.

2011
2011

2011

바이커용 LEVI’S® COMMUTER

도시의 자전거 애호가들은 통근복으로 진을 입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하여 리바이스는 Levi’s® Commuter 제품군을 선보였습니다. 전 세계에 출시된 Levi’s® Commuter 제품군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현대적 디자인의 바이커용 진입니다.